도시를 살아가면서 그동안 주택이란 의미에 한정되었던 집, 거주함의 의미가 단순히 주택이란 건축물에 한정되지 않고 다양한 가치와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대와 도시환경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집, 다시 말해 거주함은 더이상 단독주택이란 건축물만이 전유하는 개념이 아니라, 우리 삶과 더불어 다양한 거주함의 특성이 일상적인 가치인 시대에 살고 있다는 점입니다.

30평 짜투리 땅을 활용한 소형주택 집짓기는 이제 더이상 낯설거나 상상속에 한정된 거주 방식이 아닌, 도시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충분히 공감할 수 있는 집짓기 방식 중 하나일 것입니다. 오래된 단독주택을 리모델링 하여 사무실, 작업실, 판매시설 등과 혼용된 개인 주택으로 활용하는 사례 또한 더 이상 어색하지 않은 삶의 방식입니다.


이러한 거주함의 확장성은 스테이(STAY) 관련 비지니스에서 기존의 숙박업이란 관념을 탈피하여 거주함의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또 다른 거주성의 방식으로 비지니스적으로 확대 해석되고 있는 현실에 이르고 있습니다.

부띠크 빌라 까사 델 아야, 기획, 설계, 시공 by 비온후풍경

쉽게 말해 사실 거주함은 우리가 잠을 자는 시간과 공간, 일터, 일과 후 여러 일상적 장소 등에서 삶과 밀접한 대상이며, 거주함은 이미 삶 자체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기존 거주성에 대한 생각의 해체와 더불어, 새로운 거주성의 가치는 지금도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현재 진행 중인 일종의 문화이기도 합니다.

부띠크 빌라 비온후풍경, 기획, 설계, 시공 by 비온후풍경

다만, 이러한 확장된 거주 방식에 대한 실현 여부 혹은 가치는 막연한 상상이나 개념 혹은 인문학적인 삶의 방식 등의 추상적이고 단편적 이미지만으로 실현될 수 없음을 상기해야 합니다. 이러한 가능성은 소위 건축 행위라는 다소 쉽지 않은 과정과 절차가 필요한 대상이며, 관계 전문가 등의 협력과 소통이 병행될 때 보다 건강한 거주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물론 기존 건축 행위라는 개념 역시, 거주성에 대한 새로운 가치에 부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과 생각들의 변화가 수반되어야할 대상입니다. 이러한 지점에서 아뜰리에 비온후풍경의 생각은 건축의 새로운 가치와 목적에 부합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 기획, 설계, 시공 등 일련의 프로세스에 대한 체계성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는 건축 디자인 아뜰리에 입니다.

부띠크 빌라 비온후풍경, 기획, 설계, 시공 by 비온후풍경

그리고 이러한 확장된 거주함에 대한 생각과 가치는 삶의 구체성을 통해 훨씬 유용한 가치를 실현할 수 있음을 상기해야 합니다. 막연하게 작지만 단독주택이란 마당이 있는 집에서 한번 살아봤으면 좋겠다는 로망과 평당 얼마에 인테리어를 하고, 좋은 시설과 서비스만 제공한다면 소문난 펜션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을 것 같다라는 소망만으로는 생각했던 것 만큼 유용한 가치 실현하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확장된 거주함에 대한 가치는 다양한 상상과 가능성을 충분히 내포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모든 상상과 가능성이 현실에서 유용한 가치로 작동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다양한 거주성을 실현하고자 하는 프로세스는 보다 일목요연하고 체계적인 총체성이 필요한 대상입니다.

0 Comments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