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거주함의 특성은 도시환경과 더불어 다양한 양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단독주택 이란 #집 에 한정되었던 #거주성 의 개념은 이제 더는 #주택 에 한정된 개념이 아니라, 다양한 가치와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거주성의 변화, 다양한 거주성은 일종의 문화적 양상이다

비온후풍경 / OGL Architects, 고성 부띠크빌라 까사델아야
사진출처 : https://genius-partners.com/


30평 짜투리 땅을 활용한 #소형주택 #집짓기 는 더이상 낯설거나 상상의 거주 방식이 아니며, 오래된 단독주택을 #리모델링 하여 사무실, 작업실, 판매시설 등과 혼용된 개인 주택으로 활용하는 사례 또한 더이상 어색하지 않은 삶의 방식입니다. 그리고 거주성은 스테이(STAY) 관련 비지니스에서도 기존의 #숙박업 이란 관념을 탈피하여 거주성에 대한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비지니스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거주함은 우리가 잠을 자는 시간과 공간, 일터, 일과 후 여러 일상적 장소 등에서 삶과 밀접한 대상이며, 거주함은 삶 자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존 거주성에 대한 해체와 동시에 생산되는 다양한 가능성은 일종의 문화적 양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유의해야 할 것은 이러한 확장된 거주방식에 대한 실현 여부는 막연한 상상이나 개념 혹은 인문학적인 삶의 방식 등의 추상적이고 단편적 이미지만으로 실현될 수 없음을 상기해야 합니다. 거주성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은 건축 행위라는 구체적인 전문성과 더불어 관계 전문가 등의 협력과 소통이 병행될 때 비로써 건강한 거주성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축의 새로운 가치와 목적에 부합하는 방법들에 대해 기획, 설계, 시공 등 일련의 #프로세스 에 대한 체계성은 필수일 것이며, 합리적인 #솔루션 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프로세스의 체계성과 합리적인 솔루션은
새로운 거주성 실현의 필수요건 “

비온후풍경 / OGL Architects, 양양 부띠크빌라 비온후풍경
사진출처 : https://genius-partners.com/


더불어 이러한 새로운 거주함에 대한 생각과 가치는 건축주 또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이해가 필요한 대상입니다. 예를 들어 집이 조금 작더라도 #마당 이 있는 단독주택에서 한번 살아봤으면 좋겠다는 막연한 로망과 평당 얼마에 인테리어를 해서 좋은 서비스만 제공한다면 소문난 #펜션 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 같은 소망만으로는 생각했던 것만큼 유용한 가치를 실현하기가 쉽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집짓기는 물론이고 다양하고 새로운 거주성을 실현하고자 할 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체계적인 프로세스’일 것이며, ‘총체적이고 합리적인 솔루션’이 필요한 대상이라는 점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디자인 중심의 새로운 가치

디자인은 인위적인 조형이나 형태, 이미지 등을 만드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특히 건축디자인은 실현 가능한 구체적인 아이디어를 포함한
세부적인 계획과 방법, 합리적인 문제해결 과정을 포함해야 합니다.

디자인과 기술의 균형

비온후풍경은 공간과 장소에 대한 가치 탐구와 더불어, 합리적 감성과 공학적 체계성의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또한 건축, 인테리어, 가구, 토목, 조경 등의 개별 전문 영역을 하나의 관점에서 총체화하고자 합니다.

소규모건축물의 전문성

단독주택, 상가주택 등 소규모건축물의 특성은 설계와 시공, 그 밖에 집짓기와 관련된 모든 내용들이 상호 긴밀하게 관계되어 있습니다. 더불어 대형 프로젝트와 달리 일련의 집짓기 과정은 직접적인 행위의 대상이어야 할 것입니다.

체계적인 솔루션

비온후풍경은 소규모건축물에 대한 오랜 설계-시공 경험을 바탕으로한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현장 및 건축주 여건, 디자인 및 공법, 투명한 예산 집행 및 사업관리 등의 측면에서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0 Comments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