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 집짓기를 위한 표준주택의 필요성에 대한 제언

#주거 #Dwelling 건축은 ‘주거 + 건축’ 이라는 속성 상 소위 #표준화 #standardization 가 필연적일 수밖에 없다. 주거용 건축물은 왜 표준화가 필연적인가? 라는 주제는 다소 장황해질 수 있음으로 논증은 일단 생략한다. 사실 보편적 #집짓기 란 슬로건 또한 이러한 주거용 건축물의 표준화와 관련된 생각의 연속선상에 있다. 페이퍼 웍으로 머물러 있는 표준화는 의미가 없기에 실제 #단독주택 프로젝트 시행 시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주택 #건축 의 표준이라는 범주 속에서 작업하는 것을 지향하는 편이다. 설명하기 복잡함으로 줄여서 ‘보편적 집짓기‘라고 칭하고 Read more…

비온후풍경의 건축디자인은 ‘시공+설계’가 아닌 ‘설계+시공’

비온후풍경의 건축 설계-시공 일괄 서비스는 차별화된 집짓기의 가치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건축디자인은 조형적이고 추상적인 계획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구체적인 제작과 실행 방법 등으로 체계성을 통해 총체화할 수 있는 것이건축디자인 본연의 가치일 것입니다. 건축이 건설과 다른 점은건축은 융·복합적이며 지식 기반 산업의 특성이 강하며,건축은 왜, 무엇을, 어떻게 등에 대한 총체성을 지향합니다. 건축은 ‘설계+시공’의 가치를, 건설은 ‘시공+설계’의 가치를 지향하는 차이점 있습니다. ​ 비온후풍경은 ‘시공+설계’가 아닌 ‘설계+시공’의 관점에서건축디자인 본연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한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건축설계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단독주택 정원 조명

단독주택 집짓기 과정에서 외부공간에 대한 계획은 중요한 부분이다. 실재 주택이란 공간에서 거주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부분이 외부공간, 즉 주택정원 공간이다. 하지만 건축설계 단계에서 이러한 정원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설계단계에서 반영하고 있는 건축설계사무소는 그렇게 많지 않다. 물론 건축주의 예산이란 이유도 있지만, 그렇다고해서 외부공간에 대한 디자인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닐 것이다. 완공 및 입주 후 단계별 시공 등을 고려한 최소한의 우선 순위에 대한 고려와 이와 관계된 사전 계획은 건축설계단계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할 내용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들은 시공사 선정시 Read more…

단독주택 집 짓기, 가구와 실내인테리어의 경계를 허물다

#단독주택 공간에서 #가구#와 #실내인테리어 부분은 실질적인 주거공간을 구성하는 중요한 설계 대상이다. #주택설계 과정에서 자칫 다소 모호하게 마무리되는 이러한 구체적인 공간과 이와 관련된 최종 마감과 관련된 부분들은 경우에 따라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만큼, 거주성의 관점에서 중요한 대상이며, #건축주 입장에서도 중요한 관심의 대상임은 틀림없다. 더불어 가구 #furniture와 인테리어는 개별 영역의 문제가 아닌, 하나의 공간이란 총체적 관점과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계획되어야 한다. “주택의 ‘수납공간’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 자주 사용하지 않는 가방 및 여행가방, 신발, 모자 등은 적지 않은 부피를 차지하지 하면서 보관성 역시 쉽지 대상 중 Read more…

설계와 시공의 잘못된 만남, 비교견적

집 짓는 비용의 문제는 집짓기에 있어 가장 큰 난관 중 하나이다. 그래서인지 #평당건축비 에 관한 관심은 집짓기에 있어 화두에 가깝다. 그런데 한두 푼이 아닌 이러한 공사비에 대한 논의를 ‘평당 얼마인가’라는 질문과 ‘평당 얼마입니다’라는 대답으로 가늠할 수 있는 일인지 곰곰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집짓기 과정에서 흔한 이러한 상황은 아파트 문화에 익숙한 우리의 습관 중 하나가 아닌가 한다. 아파트는 나름의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어엿한 주거 상품이기에 이러한 질의응답이 가능할 수 있지만, 일종의 주문형 제작방식인 집짓기는 아파트를 Read more…

전문가와 다른 건축가. 조력자

가히 #전문가 홍수의 시대이다. 전문가란 말 그대로 특정 분야에 특별한 경험이나 정통한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이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일반인들에게 다소 낯설 수도 있지만, #건축 이란 카테고리 내에서도 세분된 전문영역들이 있다. 설계, 구조, 시공, 환경 등이 전통적인 세부 항목들일 것이며, 현대의 사회적 발전과 맞물려 이러한 전통적인 세부 항목들은 다양한 방법들로 변화하기도 하며, 새로운 영역을 만들어 가기도 한다. 설계전문가도 건축전문가이며, 구조전문가도 건축전문가이며, 시공전문가도 건축전문가이며, 환경전문가도 건축전문가이다. 전문가 홍수인 시대의 이유이다. 전문가 홍수의 시대인 만큼 안정적이고 체계적일 것 Read more…

집짓기의 대리부. 대리모. 집도의

정글과 같은 소규모건축물 시장 상황도 혼란스럽지만, 집짓기가 혼란스러울 수밖에 없는 본질적인 문제는 따로 있지 않을까 하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집은 내(건축주)가 지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우리는 업무상 필요 때문에 어떤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도 있고, 필요에 따라 어학원 등을 다니면서 스스로 부족하거나 배우고 싶은 대상을 얼마든지 배울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그리고 부족한 요리실력이지만, 검색으로 얻은 비장의 조리법을 필사해서 어느 정도 흉내 내어 가족들의 저녁 한 끼 정도는 직접 요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집짓기는 어디 Read more…

상가주택 및 다가구주택 건축설계사무소 선정시 고려해야 할 점

집짓기도 전략이 필요하다. 집짓기도 전략이 필요하다? 언듯 생각하면 다소 낯선 말이지만, 곰곰히 생각하면 지극히 당연한 말입니다. 단독주택과 달리 소위 상가주택, 다가구주택 등으로 불리는 #집짓기 는 다양한 목적성을 가지고 있기 마련인데, 이러한 다양한 목적성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생각은 필연적일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건축물에 대한 이러한 전략적인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소위 ‘건축 기획‘입니다. 이러한 건축 기획은 우선 관련 건축법을 따져 보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관련된 내용은 예비건축주 입장에서 다소 어려운 내용일 수 있지만, 관계 법규 해석은 건축설계사무소 입장에서 그렇게 어렵지 Read more…

목조주택 집짓기는 목조주택 답게 지어야 한다.

현재 우리나라에 보편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목조주택 대부분은 북미에서 개발된 경량목구조 시스템입니다. 북미의 목조주택 개발 배경에는 보편적 주택 공급이란 목적 만큼 자국의 임산자원을 활용한 매우 합리적인 집짓기 시스템임은 분명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조주택이 우리나라에 도입된지 적지 않은 시간이 지났지만, 북미의 합리적인 목조주택 집짓기 관련 제도 및 환경에 비해 우리의 상황은 다소 미흡한 부분이 적지 않은 상황임 또한 부정할 수 없을 듯 합니다. 가장 큰 문제점 중에 하나는 건축설계사무소, 구조사무소 및 행정 주체들의 목구조 특성에 대한 Read more…

건축주와 건축가의 소통이 중요한 집짓기

사실 집을 짓는 이유는 매우 단순한 이유일 것입니다. 저마다 각각의 이유는 다를수 있지만, 집짓기 행위의 종착점은 결국 행복한 삶인 것입니다. 하지만 집을 짓고자 하는 이러한 단순한 이유와 달리 집짓기의 과정은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며, 이런저런 소문을 접하고 있노라면 매우 당황스럽고 어디서부터 어떻게 시작할지 난감하기 그지 없는 일이 집짓는 일입니다. 건축가들에게는 집짓기의 시작은 당연히 건축가와 함께 시작해야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정작 현실에서 예비건축주는 건축가란 존재와 역할에 대해 정확히 문제의식을 갖고 있지 못하겨, 무엇보다 이야기 한번 들어보고 싶어도 그들이 Read more…

왜 마당이 있는 2층 주택 뿐일까.

일반인들에게 각인되어 있는 #전원주택 에 대한 이미지 중 한가지는 소소한 개인적인 로망과 어우러진 ‘마당이 있는 2층 주택’ 이란 이미지입니다. ‘이미지’란 경우에 따 유용한 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 다소 편향되고 고착화된 생각의 한계를 규정짓기도 합니다. 흔히 생각하는 ‘#마당 이 있는 2층 주택’ 이란 생각들도 다소 고착화된 집에 대한 생각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은연중 주거 공간의 다양성을 한정 짓는 각인된 생각들이 적지 않은 듯 합니다. 이미지에 대한 상상과 더불어 왜 마당이 있어야 하며, 왜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