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공간에서 #가구#와 #실내인테리어 부분은 실질적인 주거공간을 구성하는 중요한 설계 대상이다. #주택설계 과정에서 자칫 다소 모호하게 마무리되는 이러한 구체적인 공간과 이와 관련된 최종 마감과 관련된 부분들은 경우에 따라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만큼, 거주성의 관점에서 중요한 대상이며, #건축주 입장에서도 중요한 관심의 대상임은 틀림없다. 더불어 가구 #furniture와 인테리어는 개별 영역의 문제가 아닌, 하나의 공간이란 총체적 관점과 디자인 방법론을 통해 계획되어야 한다.



주택의 ‘수납공간’은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가방 및 여행가방, 신발, 모자 등은 적지 않은 부피를 차지하지 하면서 보관성 역시 쉽지 대상 중 하나이다. 이외에도 살림살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수납 특성을 갖는 대상들이 한두 가지가 아니며, 구체적인 수납방법 등에 대해 면밀하게 살펴보아야 할 대상들 역시 만만치 않은 부분들이다. 그래서 이러한 수남과 관련된 디자인 계획은 단순히 건축 공간 및 평면을 구성하고, 남은 빈자리에 가구 계획을 통해 보완한다는 논리는 사실 합리적이지 못한 프로세스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계 초기 단계에서부터 이러한 수납공간 등에 대한 협의 및 실질적인 공간계획에 반영하는 프로세스는 다소 미흡함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가구와 인테리어의 ‘경계가 없는’ 디자인 “



다양해지는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와 이에 대한 공간의 가치 추구 방법에서 가장 두드러진 개념은 ‘경계 없는 디자인’이란 개념이다. 특히 가구와 실내 인테리어라는 전통적인 개별 영역은 현대의 단독주택 #집짓기 과정에서 개별 전문 영역일 수만 없는 하나의 디자인 관점과 솔루션이 필요한 대상이다. 특히 #단독주택 #집짓기 과정에서 #가구 및 #실내인테리어 계획은 리모델링 혹은 단순한 가구 교체를 통한 공간 구성 방법 보다 훨씬 다양하고 유용한 가치를 실현하기에 용이하다고 할 수 있다. 신축주택의 경우 설계 단계부터 가구와 인테리어 계획을 병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단독주택 신축 시 굳이 #가구브랜드 혹은 #수입가구 등을 따지지 않는다면 #건축가#와 #가구디자이너#의 협업을 통해 합리적인 비용의 #인테리어가구 계획이 충분히 가능한 부분이다. 더불어 이러한 가구 및 인테리어 계획은 단순히 #예쁜인테리어가구 등을 고집하는 문제를 벗어나, #맞춤가구제작 및 #디자인가구 등의 방법을 통해 공간의 활용성과 가치를 창출하는 거주성의 구체적인 실천 방법 중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다. 더불어 빌트-인 가구와 기성 가구 등을 경우에 따라 적절히 혼용하는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특히 근래의 단독주택 규모가 그렇게 크지 않은 경향이며, 작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자 하는 경향이 많은데, 이러한 경우 건축디자인과 가구 및 인테리어 가구 계획은 이러한 관점에서 매우 중요한 방법임은 틀림없다. 그리고 가구와 인테리어 문제는 가구와 인테리어만의 문제가 아닐 것이다. 공간의 가치를 총체적으로 조율할 수 있는 디자인의 합리성과 감성이 중요하다.


0 Comments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