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빗 한 나만의 테라스 정원

#테라스#에 대해 세부적으로 다양한 분류가 있을 수 있겠지만, #단독주택 내부 공간과의 상관성 측면에서 편의상 테라스의 유형을 구분해 보면 크게 ‘독립된 테라스’ 유형과 ‘연계된 테라스’ 유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독립된 테라스 유형이라 함은 마당과 정원 등 외부공간 속에 별도 독립된 형태로 구성된 테라스 유형을 의미하며, 연계된 테라스 유형은 건축물의 개별 실들과 연속적으로 구성된 테라스 형태를 의미하는데, 아래 이미지 사진을 참고해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연계된 테라스’ 유형

주택 내부 공간과 연계된 테라스는 단독주택 설계 시 가장 일반적인 아이디어이다. 사실 테라스에 대한 활용성이나 그 중요성 만큼 주택 설계 과정에서 그렇게 세심하게 고려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지만, #마당#과 #정원#이 있는 단독주택을 생각하면서 이러한 테라스의 활용과 세부적인 가치들은 설계 단계에서 꼼꼼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 #거실인테리어#와 연계된 #테라스인테리어 개념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캐노피, 처마 등의 건축물의 구조물의 일부로써, 실내 공간이 아닌 테라스로부터, 하나의 외부공간으로써 확장된 테라스까지 테라스의 활용은 단독주택에서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실내공간과 밀접하게 연계된 공간의 연속선상에서 계획된 테라스의 유형은 단순한 테라스라 이상의 다양하고 가치 있는 공간의 활용과 쓰임 및 미학적 가치를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경우 테라스는 건축물의 부수적인 공간이 아닌 엄연한 독립적 가치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공간 개념의 테라스이다. 그리고 이러한 테라스 계획은 #거실인테리어 등 #주택 #인테리어#와 외부 #조경 및 #정원#이 하나의 관점에서 계획되고 실행되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테라스 개념은 옛 건축물의 툇마루라는 개념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우리나라 전통건축에서도 존재하는 툇마루는 내부와 외부 공간의 점이 공간으로써 거주성의 여러 유용한 가치를 가지고 있다. 다만 이러한 # 툇마루#는 기후환경에 따라 유용성은 문제는 달리 평가되어야 할 부분도 있다. 실재 이러한 테라스와 같은 공간은 현대 주택에서 거실이란 실내공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게 되며, 거실 창이라는 오프닝 창 중에 가장 큰 창호와 마주하게 되는 만큼, 기후 및 주변 환경과 밀접한 관계를 가질 수밖에 없는 대상이다. 어쨌든 이러한 툇마루와 같은 공간은 현대의 주택 공간에서 테라스 혹은 테라스와 유사한 형태의 공간으로 거주성의 다양한 가치와 양상으로 나타나는 만큼, 주택 설계 단계에서 건축주와 면밀한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장소로써 세심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다.


‘독립된 테라스’ 유형

단독주택 마당이나 정원 계획 중 ‘독립된 테라스’ 유형은 외부공간을 구성하는 유용하고 중요한 공간이다. 대체로 단독주택 설계 단계에서 이러한 외부공간에 대한 활용 및 계획은 생각만큼 면밀하게 고려되지 못하고 있지만, 단독주택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가 마당과 정원을 갖는 공간이란 측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대상임은 분명하다. 물론 이러한 외부공간 등의 계획은 주택공사비라는 비용적인 측면에서 다소 실행해 옮기기 쉽지 않은 대상이기도 하다.​

그리고 이러한 독립된 형태의 테라스는 서양의 주택에서 흔히 발견되는 요소이기도 한데, 이러한 이유 중 하나는 도시계획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양의 도시계획은 좁고 긴 형태의 필지 계획이 일반적인데, 이러한 필지 계획은 자연스럽게 후정이란 공간을 가지게 되고, 이러한 후정을 활용하여 독립된 형태의 테라스 등을 종종 계획하게 되는 것이다. 도심 속 주택 공간에서 적절한 담장 계획 및 정원 계획과 함께 이러한 독립된 형태의 테라스는 정원의 또 하나의 요소로써, 실재 거주 시 다양한 활용성과 유용함이 있는 공간이다.



테라스의 가치를 말하다.

테라스의 개념을 쉽게 설명하기 위해 앞서 테라스의 두 개의 유형을 언급했지만, 실재 주택 디자인에서 이러한 테라스를 활용한 디자인 아이디어는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거주성#장소#와 #공간#이란 관점에서 테라스만의 문제가 아니라 #집짓기#와 관련된 총체화 과정 중 부분으로써 테라스의 가치와 의미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공간은 부분이 아닌 전체의 관점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화분인테리어#이니 #예쁜인테리어가구 등의 문제만으로 공간과 장소의 문제를 다룰 수 없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러한 테라스와 정원, 마당 등의 공간은 프라이빗 한 공간으로 계획되어져야 한다. 적지 않은 도심 단독주택에서 정원과 마당은 이러한 프라이버시 문제로 그 활용과 사용성이 심각하게 제한을 받는 경우가 비일비재 하다. 더불어 건축주 개인의 #라이프스타일#과 실질적인 활용과 쓰임의 문제로부터, 인테리어 및 조경 등의 개별 영역들의 총체화된 디자인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대상임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종종 #테라스가든 혹은 꿈꾸는 테라스 등과 같은 다소 추상적인 관점으로 접근함도 필요하겠지만, 궁극적인 공간과 장소의 실현의 #사물#과 #현상#관계성 등의 구체적인 총체화 과정을 통해 구현되는 것이 공간과 장소와 관련 #건축디자인#이다.





사진 및 원문 출처

https://www.archdaily.com/566181/lakeview-residence-alterstudio-architecture?ad_medium=gallery

https://www.inrichting-huis.com/woonkamer-vs-tuin-woonkamer/


0 Comments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