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주택 집짓기 과정에서 외부공간에 대한 계획은 중요한 부분이다. 실재 주택이란 공간에서 거주하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부분이 외부공간, 즉 주택정원 공간이다. 하지만 건축설계 단계에서 이러한 정원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설계단계에서 반영하고 있는 건축설계사무소는 그렇게 많지 않다. 물론 건축주의 예산이란 이유도 있지만, 그렇다고해서 외부공간에 대한 디자인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닐 것이다. 완공 및 입주 후 단계별 시공 등을 고려한 최소한의 우선 순위에 대한 고려와 이와 관계된 사전 계획은 건축설계단계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할 내용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내용들은 시공사 선정시 견적과 내역서 검토 등에도 사전 협의를 통해 반영되어야 한다.

단독주택 건축설계과정에서 이러한 주택 정원 등 외부공간에 대한 사전 계획도 어려운 부분이지만, 이와 관련된 옥외 조명 계획은 현실적인 설계과정에서 더욱 고려되지 않는 항목들 중 하나이다. 그나마 꼼꼼한 시공사를 만난다면 견적검토단계에서 외부 옥외 조명 항목에 대해 일식 정도로 명기하는 것으로 마무리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만큼 옥외 조명 부분은 집짓기 설계과정에서 사실상 사전 계획되는 경우는 지극히 드문 현실이다. 고급주택과 같은 경우 이러한 조명 계획을 인테리어 조명 등과 연계에 전문 조명 디자이너에게 외주용역을 실행하고 있지만, 일반적인 단독주택의 경우 외부조명은 현실적인 집짓기와 다소 동떨어진 대상이다.

대부분의 건축주 또한 주택 실내인테리어 및 가구 등의 항목에는 대체로 중요성을 공감하는 반면, 외부조명을 포함한 정원 등 외부공간에 대한 관심은 사실 다소 미흡한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살면서 가장 만족도가 높은 대상이 정원 등 외부공간에 대한 계획 부분이며, 이러한 외부공간은 반드시 조명 계획이 함께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먗 가지 사례를 통해 살펴 본다.



위 사례는 꽤 손님이 많은 어느 한정식 집 정원과 조명 사례이다. 그럴듯한 정원 분위기로 인가가 많지만 막상 저녁 시간 이 곳을 거닐어 보거나 정원을 바라보고자 하면, 시선을 둘 때가 마땅하지 않다. 너무 자극적인 스토트라이트 조명 때문에 어느 한 곳에 시선을 고정할 수가 없는 것이다. 고가의 소나무로 분위기 좋은 정원을 만들었지만, 세심하지 않은 조명 계획으로 인해 정원의 가치를 반감시키고 있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우선 정원 조명 계획은 정원 계획을 기초로 계획되어야 하는데, 단독주택에서 현실적으로 정원 계획을 설계 단계에서 디테일하게 계획하기 어려운만큼, 시공사 선정 및 시공 과정에서 건축주의 예산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감리를 통해 단계별로 협의해 가는 것이 그나마 현실적인 방법이지 않을까 한다. 그리고 조명 계획은 기본적인 방범 개념의 베이직 조명부터,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부분별, 단계별 라이팅(Lighting) 조닝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주택 시공 시 전기공사 항목에 이러한 옥외 배선 연결 배관을 사전에 고려하고, 스위치 등 개폐 방식 및 위치 등을 사전에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단계별 조명의 조닝 계획은 내부 공간과 정원, 집주인의 라이프스타일 등의 여러 문제들을 적절히 고려하는 센스가 중요하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스포트라이트와 같은 조명을 설치하더라도 사람의 시선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한다. 쉽게 말하자면 실내인테리어에서 간접조명을 선호하는 이유와 유사하며, 우리나라 문화 특성상 형광색 조명과 전구색 조명 둘다 고려해야 하는 이치와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정원 디자인에 따라 필요한 곳은 직접적 스포트라이트나 다소 복합적인 조명 계획이 필요할 것이며, 이러한 경우 조닝계획이 적절히 필요하다. 밤 새 조명을 켜 놓는 부분과 시간에 따른 온,오프 문제, 상황에 따른 온,오프 등 생각보다 다양한 관점이 정원 조명 계획에 반영되어야 한다. 무엇보다 조명은 조명 자체가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조명은 공간과 장소를 위한 조명이지 조명을 위한 조명이 되어서는 곤란하다.



디자인의 마지막은 라이팅(Lighting) 디자인이란 우스개 소리가 있을 만큼, 조명 계획은 사실 쉽지 않은 부분이다. 특히 일반적인 단독주택 집짓기 과정에선 다소 그 중요성이 간과되기 쉬운 대상이고, 늘 비용의 문제가 따라 다니기 마련이다.

하지만 소위 실내인테리어, 정원꾸미기 등의 소위 꾸미기 대상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공간과 장소라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주택 계획에 대한 생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종종 전기세를 걱정하는 집주인들도 있지만, 기본적인 방법 개념의 외부조명과 엘이디조명, 태양열정원 등을 잘 혼용하면 기본적인 베이직 조명의 전기세는 크게 걱정할 수준은 아니다. 오히려 조닝 계획이 잘 못될 경우, 시간, 상황 등에 따른 온,오프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이런 부분은 설계단계에서 꼼꼼히 고려되어져야 한다.

사진출처


0 Comments

댓글 남기기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